|
영화는 때론 위로하는 역할도 수행합니다. 카시오피아는 그 역할을 충분히 소화했습니다. 제목만 봐서는 해외 영화인 줄 알았는데 주연 배우가 서현진 안성기 배우라서 보기 전에 당황하게 만든 영화 <카시오페아>가 개봉했습니다. 나름의 독특한 스토리와 존재합니다. 특히 젊은 변호사가 치매 환자라는 설정은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관객 평점 : 8.37점
.기자 · 평론가 평점 : 6.50
.장르 : 드라마
.국가 : 한국
.러닝타임 : 102분
.개봉일 : 2022. 06.01
.등장인물 : 안성기(인우), 서현진(수진), 주예림(지나)
스토리 창작물은 발단 전개 절정 결말, 이런 기본적인 구조를 웬만해선 벗어나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인물과 설정 소개를 하는구나, 저 재료들로 위기는 어떻게 표현할지 궁금하다."라고 생각하면서 영화를 관람하면 재미있을 겁니다. 그런데 영화 <카시오페아>는 치매 환자를 초반부터 내세워서 점점 증세가 심해짐으로써 이 위기가 끊이지 않는 게 인상 깊었습니다.
참고로 주인공 수진(서현진 분)은 변호사였는데요. 주인공이 치매 걸렸다는데 운전을 하고 있고, 큰일 벌어질 것 같은데, 주인공이 치매인데 조사를 받고 있고, 저 어려운 법률들을 다 어떻게 알까? 등 이런 식으로 치매라는 요소가 있다 보니 흔한 직장생활 일상생활이 위기로 돌변합니다. 앞으로 벌어질 일들이 전부 무서워지면서 눈을 뗄 수 없게 만듭니다. 그러다 보니 영화에서 나오는 주인공 집안은 온갖 악재가 들이닥칩니다.
수진은 미국으로 딸을 유학 보내고 치매가 심해지면서 딸도 점점 기억하지 못하게 되고, 유일한 보호자인 늙은 아버지는 딸을 돌보다가 교통사고를 당하고, 잠시 수진을 돌봐주던 지인이 갑자기 나쁜 마음을 먹고 수진을 범하려고 하고, 영화를 보다 보면 대체 저 정도로 불행한 인생이 있을까 생각이 듭니다. 실제 있었던 일들을 전부 합쳐서 스토리텔링을 해놓은 것 같습니다. 실제 치매 환자에게 혹은 간병인이나 가족에게 직접 치매 관련 경험담들을 하나하나 주워 모아 보기 좋게 이야기로 합쳐놓은 느낌이었습니다.
때문에 이 영화는 누군가를 위로해 주기도 합니다. 저렇게 힘든 집안에서도 희망을 잃지 않는구나, 저렇게 아픈 사정이 있는데도 주인공들은 포기하지 않는구나, 현대 드라마와 영화들의 가장 좋은 기능이기 한데요, 사람은 공감과 상상을 본능적으로 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영화 <카시오페아>를 보던 관객들은 분명히 본인이나 주변의 치매 관련 일화를 떠올렸을 게 분명하고 현실과 작품을 오가면서 관람했을 것입니다.
영화 속의 상황과 자신의 경험을 비교하면서 작품에 빠져드는 것, 그렇게 몰입하게 만드는 건 연기력도 한몫합니다. 주연을 맡은 서현진, 안성기 배우의 연기력은 두 말이 필요 없는 것 같습니다. 특이한 건 서현진의 감정 연기입니다. 서현진이 간혹 시선을 회피할 정도로 감정을 과하게 표출합니다. 처음에 당황할 수도 있지만 여기서 서현진 캐릭터는 치매를 심하게 앓고 있습니다. 병원에서 의사가 감정 조절을 점점 못하게 된다고 진단합니다.
즉 서현진의 과잉 연기는 오히려 캐릭터에 대한 이해를 잘하는 거라고 봐도 되겠습니다. 더불어 안성기의 차분하면서 안정감 있는 자상한 아버지 캐릭터, 그리고 빛나는 별같이 희망을 주는 딸 캐릭터가 더해집니다. 이 두 캐릭터가 서현진의 감정을 순화시켜주는데요, 결과적으로 영화의 전반적인 감정들이 조화로워집니다. 영화 <카시오페아>에서 카시오페아 별자리가 길을 잃었을 때 지표가 되어주는 밝은 상징으로 나옵니다. 보통 북극성을 생각하겠지만, 카시오페아 별자리는 북극성을 찾기 위한 길잡이 별자리로 매우 중요합니다.
주인공 박수진 변호사는 혼자서 열심히 꿋꿋하게 성장하면서 모두가 우러러보는 법조인이고, 딸까지 양육하는 씩씩한 엄마였지만 치매로 인해 길을 잃고 맙니다. 하지만 언제나 딸이 자랑스러운 아버지, 멋진 엄마라고 부르는 어린 딸, 이 둘이 그녀의 지표가 되어줍니다. 치매로 자식도 못 알아보게 되었지만 한편으로는 자신을 항상 밝게 비쳐주는 가족들, 주인공에게 가족들은 그야말로 별자리 카시오페아가 아니었을까 생각이 드네요.
영화 <브로커>, 재미있나! (리뷰, 솔직, 후기, 결말, 해석, 정보, 개봉일, 줄거리, 평점, 아이유, 강동원, 배두나, 송강호, 이주영, 출연진, 등장인물, 스포, 등급)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