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인물

영화 <브로커>, 재미있나! (리뷰, 솔직, 후기, 결말, 해석, 정보, 개봉일, 줄거리, 평점, 아이유, 강동원, 배두나, 송강호, 이주영, 출연진, 등장인물, 스포, 등급)

by Blue Bloods 2022. 6. 9.

 

 

 

포스터

영화 <브로커>를 보고 나서, 일단 무언가 설명이 빠진 것 같은 결말이 당황스럽긴 한데요, 간단히 결말을 정리하자면 과정은 정확히 알 수 없지만 상현이 살인을 하게 되었고, 그 현장에 브로커의 대가인 4천만 원을 의도적으로 그대로 놓아 둔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렇게 살인사건과 사건이 하나로 엮이게 되면서 우성을 노리던 아기의 아버지의 아내와 그녀를 돕던 조직에서 상현의 의도대로 어쩔 수 없이 우성을 포기하게 된 것으로 보입니다. 

 

 

 

브로커

세탁소를 운영하지만 늘 빚에 시달리는 ‘상현’(송강호)과베이비 박스 시설에서 일하는 보육원 출신의 ...

movie.naver.com

정보

개봉일 : 2022.06.08
장르 : 드라마
국가 : 한국
등급 : 12세이상관람가
러닝타임 : 129분
평점 : 7.7
누적관객 : 152,363명
수상내역 75회 칸영화제, 2022

 

 

줄거리

세탁소를 운영하지만 늘 빚에 시달리는 `상현`(송강호)과 베이비 박스 시설에서 일하는 보육원 출신의 `동수`(강동원). 거센 비가 내리는 어느 날 밤, 그들은 베이비 박스에 놓인 한 아기를 몰래 데려간다. 하지만 이튿날, 생각지 못하게 엄마 `소영`(이지은)이 아기 `우성`을 찾으러 돌아온다. 아기가 사라진 것을 안 소영이 경찰에 신고하려 하자 솔직하게 털어놓는 두 사람. 우성이를 잘 키울 적임자를 찾아 주기 위해서 그랬다는 변명이 기가 막히지만 소영은 우성이의 새 부모를 찾는 여정에 상현, 동수와 함께하기로 한다. 한편 이 모든 과정을 지켜본 형사 `수진`(배두나)과 후배 `이형사`(이주영), 이들을 현행범으로 잡고 반 년째 이어온 수사를 마무리하기 위해 조용히 뒤를 쫓는다. 베이비 박스, 그곳에서 의도치 않게 만난 이들의 예기치 못한 특별한 여정이 시작된다. (출처 : 다음(daum))

 

 

그리고 소영에게는 월미도에서 찍은 사진이 있는데 고민하다가 우성에게 달려가기 시작한 소영을 따라가는 차에도 똑같이 월미도의 가족 아닌 가족사진이 있습니다. 아마 살인 사건으로 숨어 살게 된 상현이 여전히 그녀의 곁에 머물고 있었던 것이며, 결국 모녀가 다시 만나는 자리를 모두 함께할 것임을 암시하며 브로커 일행의 여정은 엉망이 된 상황에서도 따뜻한 감성을 전하는 열린 결말이었습니다. 수진은 어떤 역할을 했던 걸까요? 결말에서는 우성을 수진이 맡게 되었는데, 여기에도 숨은 뜻이 있는 것 같습니다.

 

브로커-장면

 

그녀는 아기를 버리는 소영에 대한 날 선 감성을 유지하며 아기를 책임지지 못한다면 차라리 낳지 말아야 한다는 말을 하는데, 이에 소영은 낳고서 버리는 것보다 낳기 전에 죽이는 게 낫다는 것이냐며 반발합니다. 이런 캐릭터 설정과 대화를 참고할 때 영화에 나오지 않았지만 아마도 수진은 책임지지 못할 아이를 낳지 않는 것을 선택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그녀와 아이를 언급하며 차의 창밖에 매달린 꽃잎 하나를 손가락으로 잡아보려고 하는 장면이 나오는데, 엄마 수진의 공간에 들어오지 못하고 밖에 매달렸던 연약한 꽃잎 하나는 그녀가 끝내 놓아버린 아기를 상징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이런 수진에 대한 숨은 설정을 파악한다면 아기를 낳지 않고 포기했던 수진이 마치 태어나지 못한 아기를 대신하듯이 태어나서 고맙다고 축복을 전해 들은 아기를 키우게 되는 것으로 해석되는 결말입니다. 따라서 브로코 일행을 범죄자로만 취급하며 그들이 어서 아기를 거래하기만 기다렸던 수진은 오히려 자신의 선택이 그들의 브로커 행위보다 낫지 않았음을 깨달으며 그들의 범죄는 단죄하되 우성에 대한 따뜻했던 진심은 끌어안게 됩니다. 

 

 

이런 수진의 변화도 영화에 중요한 결말이었기에 태어나줘서 고맙다는 중요한 대사는 단순히 브로커 일행에게 전화는 따뜻한 위로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행위를 범죄로만 일축하고 불편하게만 응시하는 시선에 대해 흑백으로 쉽게 나눌 수 없는 딜레마에 대한 사유를 유도합니다. 이런 흑백으로 나뉘지 않는 딜레마를 강조하기 위해 기차에서 어둠과 밝음이 교차하는 연출이 나왔던 것 같습니다. 상현과 소영은 우성을 버린 이후에 정말 다시 찾지 않을 생각이었냐는 대화를 했는데 이때 흑백을 계속 교차하는 연출이 나오는 것은 소영의 선택이 단순히 범죄냐 아니냐의 흑백 논리가 아니라 답을 간단히 찾을 수 없는 회색 지대에 놓여 있음을 전합니다. 

 

 

그리고 아직 늦지 않았다는 상현의 진심 어린 말을 소영이 듣지 못하는 장면은 살인 이후 도주를 위해 아기를 버리는 엄마로 자신이 뉴스에 소개될 것이라고 말하는 소영의 대사와 이어지는데요, 즉 흑백의 연출 속에서 전달되지 못한 상현의 진심 어린 말은 흑백으로 굳어진 세상의 시선에서는 브로커 일행의 진심 어린 목소리가 제대로 닿기 힘겨움을 전하는 듯합니다. 영화 <브로커> 결말에 대한 해석을 해보았습니다. 

영화 <범죄도시2>, 재미있나! (리뷰, 솔직, 후기, 줄거리, 정보, 출연진, 등장인물, 예고편, 범죄도시1, 마동석, 손석구, 스포, 평점, 결말)

 

영화 <범죄도시2>, 재미있나! (리뷰, 솔직, 후기, 줄거리, 정보, 출연진, 등장인물, 예고편, 범죄도

<범죄도시>는 2017년에 개봉한 영화로 역대 청불 등급 영화 흥행 순위 TOP 3에 올랐을 정도로 인기를 끌며 그해 최고의 화제작 중 한 편이 된 바 있습니다. '마동석'의 통쾌한 주먹 액션은 시원시원

hightechlowtech85.tistory.com

영화 <쥬라기 월드 : 도미니언>, 재미있나! (리뷰, 솔직, 후기, 정보, 쿠키, 줄거리, 출연진, 등장인물, 결말, 평점, 러닝타임, 포스터, 예고편, 공룡, 쥬라기 월드1, 2, 3)

 

영화 <쥬라기 월드 : 도미니언>, 재미있나! (리뷰, 솔직, 후기, 정보, 쿠키, 줄거리, 출연진, 등장인

영화 <쥬라기 월드 : 도미니언>, 볼까 말까 고민이 많으실 텐데요, 개인적으로 결론을 말씀드린다면, 조금은 아쉬움이 많이 남는 영화인 것 같습니다. 영화를 보는 어느 순간까지는 그래도 괜찮

hightechlowtech85.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