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복지/음식이야기

치즈의 모든 것, 어떤 치즈가 좋은가! (치즈 종류, 보관법, 먹는법, 고르는법, 모차렐라(모짜렐라), 파마잔, 부라타, 체다, 고르곤졸라)

by Blue Bloods 2021. 11. 28.
 

치즈

요즘 치즈 많이 드시는데요, 치즈의 종류, 치즈 고르는 법, 치즈 보관법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치즈 고르는 법

일반 치즈모조치즈를 구별할 줄 알아야 하는데요, 일반 치즈는 유지방을 사용하는 반면, 모조치즈는 식물성 유지안 팜유를 사용합니다. 성분 표시를 확인했을 때 렌넷카제인, 팜유 등의 식물 첨가물이 적혀 있으면 모조치즈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음식점에서 판매하는 피자에 모조치즈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뜨거운 상태에서는 모조치즈인지 구별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모조치즈는 식고 나면 치즈 색이 투명하게 변하고 질겨진다고 합니다. 또한 과다 섭취 시 고혈압과 고지혈증 등 혈관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포화지방 함량이 높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요즘 냉동식품에 치즈를 많이 첨가하는데요, 냉동식품 가공에도 모조치즈가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고 하니 성분 표시를 항상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모조치즈-확인방법
모조치즈 확인 방법

치즈는 자연치즈가공치즈로 나눌 수 있습니다. 자연치즈는 원유에 유산균, 응고 효소 등 최소한의 원료를 넣어 발효시킨다고 합니다. 가공치즈는 유화제를 넣거나  맛과 향을 더 느끼게 하기 위해 식품첨가물을 가미하고, 부패를 방지하고 오랫동안 보존하기 위해 산도조절제 등을 넣는다고 합니다. (유화제는 자연치즈가 다른 물질과 잘 섞이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가공치즈
가공치즈 

가공치즈는 첨가물을 가미했기 때문에 당연히 자연치즈보다 보관이 편리한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자연치즈에서 느낄 수 있는 치즈의 풍미가 떨어지겠죠. 자연치즈는 주로 덩어리 형태로 판매되고 있고, 원산지에서 만들어져 유통되는 것이니 주원료나 숙성기간 등 상세정보를 꼭 확인해서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치즈의 종류

1. 모차렐라 치즈

모차렐라 치즈는 생치즈라고도 불리는데요, 이탈리아 남부에서 파생된 물소의 젖이나 우유로 만든 치즈입니다. 숙성과정이 없기 때문에 생치즈라 불립니다. 파스타 필라테스 방식으로 만든다고 하는데요, 이 방식은 우유를 발효, 응고시켜 탄력이 생길 때까지 반죽한다고 합니다. 열을 가하면 잘 늘어나고 약간의 신맛이 나고 담백한 것이 특징입니다. 

모짜렐라즈
모차렐라 치즈

2. 부라타 치즈

모차렐라 치즈와 크림을 섞어 만듭니다. 부라타의 뜻은 '버터를 바른'이라는 뜻으로 그만큼 부드럽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짜지 않고 단맛이 나기 때문에 올리브 오일이나 소금, 후추만 뿌려 먹어도 훌륭합니다.

부라타치즈
부라타 치즈

3. 체다 치즈

가장 사랑받는 치즈입니다. 체다치즈는 영국 서머셋 지방의 소젖으로 만든다고 합니다. 특유의 부스러지는 식감, 약간의 신맛은 '체더링'이라는 독특한 과정을 거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체더링'은 우유를 가열하여 만든 응고물을 조각으로 만들어 쌓고 뒤집는 것을 반복하는 작업이라고 하네요. 시중에서 흔하게 판매되는 체다는 가공된 것이라고 하고요, 모양과 색, 맛과 식감에 따라 차이가 납니다. 

 

 

체다치즈
체다 치즈

4. 고다 치즈

고다 치즈는 네덜란드 고다 지방에서 소젖으로 만든 치즈라고 합니다. 입안에서 알갱이가 씹히기도 하는데요, 이는 오랜 시간 숙성된 경우 생기는 타이로산 성분 때문이라고 합니다.  고소하고 버터 향이 나는 것이 특징이라고 하네요.

고다치즈
고다 치즈

5. 고르곤졸라 치즈

이탈리아에서 소젖으로 만든다고 하고요, 세계 3대 블루치즈 중 하나라고 하네요. 고르곤졸라 치즈는 돌체와 피칸테로 나뉘는데요, 숙성기간에 따른 것입니다. 숙성기간이 짧은 돌체는 단맛이 특징이고, 숙성기간이 긴 피칸테는 톡 쏘는 맛이 강합니다. 

고르곤졸라
고르곤졸라 치즈

6. 까망베르 치즈

까망베르 치즈는 프랑스 노르망디 지방에서 소젖으로 만든 것이라고 합니다. 특징으로는 겉은 흰 곰팡이가 있고 속은 촉촉하고 쫀득한 식감이 난다고 합니다. 비살균 원유를 사용하는 것이 전통적인 방식이라고 하는데요, 국내에서는 비살균 원유의 사용과 수입이 모두 금지되어 있다고 해요. 때문에 국내에서는 살균된 원유로 만든 까망베르만 구입할 수 있습니다. 

 

 

까망베르-치즈
까망베르 치즈

7. 리코타 치즈

'리코타'의 뜻은 이탈리아어로 '두 번 데웠다'라는 뜻이라고 합니다. 치즈를 만들 때 나오는 유청으로 만들어진다고 하네요. 특징으로는 부드러운 식감, 달콤한 맛이 나고, 비교적 지방 함량이 낮다고 합니다. 주로 샐러드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리코타-치즈
리코타 치즈

8. 파마산 치즈

정식 명칭은 '파르미지아노 레지아노'입니다. 이탈리아 파르마 지방에서 만든 치즈라고 하고요, 매우 단단하고 분말 치즈로 만들어 사용합니다. 최소한 1년 이상 숙성한다고 하네요. 짠맛이 강하지만 달콤하고 고소한 향이 납니다. 

파마산치즈
파마산 치즈

9. 에멘탈 치즈

스위스에서 만든 대표적인 치즈입니다. 에멘탈 치즈는 만화영화 '톰과 제리'에 자주 등장해서 아마 익숙하실 겁니다. 상온에서의 에멘탈은 달콤하고 고소하면서 짭조름한 맛이 나지만 차가운 온도에서는 고무같이 질겨지고 쓴 맛이 난다고 합니다. 

에멘탈치즈
에멘탈 치즈

10. 연성과 경성 치즈

연질과 경질이라고도 하고요, 치즈의 수분 함량에 따라 단단함의 정도를 표현하는 용어입니다. 수분함량 55% 이상을 포함하면 부드러운 연성에 속하고, 수분함량 45% 이하이면 단단한 경성입니다. 참고로 반경성은 수분함량 45~55%이고 겉은 단단하고 속은 부드러운 게 특징입니다. 

 

치즈 보관법

치즈는 종류에 따라 보관하는 방법과 보관 기간이 다릅니다. 분말 치즈는 상온에서, 피자치즈는 냉동 보관합니다. 이 두 가지를 제외하고 나머지는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덩어리 치즈는 소분해서 종이 포일로 감싸 밀폐용기에 보관합니다(1개월 정도 보관 가능). 가공치즈는 구입할 당시의 포장 상태 그대로 냉장 보관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냄새가 밸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냉장보관 3개월). 생치즈는 포장을 개봉하기 전에는 그대로 냉장 보관하시고, 개봉을 한 경우에는 밀폐용기에 담아 보관하시면 됩니다. 이때 소금물과 함께 담으셔야 합니다. 단 생치즈는 가급적 빨리 드시는 게 좋습니다(냉장보관 2~3일 정도)

 

 

냉동 보관하실 경우 생치즈와 연성 치즈는 수분함량이 많이 맛이 변할 수 있습니다. 냉동보관은 되도록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하지만 경성치즈의 경우에는 알루미늄 포일에 감싸 밀폐용기에 담아 냉동 보관하시면 됩니다(냉동보관 6개월). 연성 치즈는 수분이 많아 곰팡이가 생겼다면 그냥 버리시는 게 좋고요, 경성치즈는 수분이 적어 곰팡이가 생긴 부위로부터 1cm 정도 잘라내고 드시면 된다고 합니다. 

 

무화과, 어떤 게 좋은 건가! (무화과 씻는 법, 고르는 법, 효능, 먹는 법, 보관 법)

 

무화과, 어떤 게 좋은 건가! (무화과 씻는 법, 고르는 법, 효능, 먹는 법, 보관 법)

무화과는 여왕의 과일이라 불릴 정도로 고급진 분위기의 과일입니다. 그런데 무화과를 어떻게 씻는 것인지, 어떤 게 좋은 무화과인지 모르는 경우 많습니다. 오늘 무화과의 모든 것 한번 알아보

hightechlowtech85.tistory.com

간장, 간장의 종류! 무슨 간장이 제일 맛이 있나! (국간장, 진간장, 양조간장, 혼합간장)

 

간장, 간장의 종류! 무슨 간장이 제일 맛이 있나! (국간장, 진간장, 양조간장, 혼합간장)

간장의 종류, 어떻게 먹어야 하나! 전통 조미료인 간장, 간장의 종류, 고르는 법, 보관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간장은 종류가 매우 다양합니다. 크게 국간장, 진간장, 양

hightechlowtech85.tistory.com

 

*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