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복지/음식이야기

마늘, 어떤 게 좋은 건가! (마늘 보관법, 고르는 법, 먹는 법, 활용법, 한지형, 난지형, 연노란빛, 갈변현상, 항암물질, 마늘 싹, 곰팡이, 한 접, 햇마늘, 효능)

by Blue Bloods 2022. 6. 5.
 

 

마늘, 그냥 먹으면 안 먹는 것과 똑같다고요? 마늘 구매할 때 꼭 알아야 할 점, 마늘 보관법, 고르는 법, 먹는 법, 활용법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싹이 난 마늘 먹어야 할까요? 버려야 할까요? 

 

 

마늘의 종류 한지형과 난지형으로 나뉩니다. 특징이 다르므로 기호에 맞게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한지형 마늘은 기온이 낮은 한지에서도 재배할 수 있는 토종마늘이라고 합니다. 알의 수가 6개~8개 정도라서 육쪽마늘이라 불리기도 하며, 알 크기가 일정하고 매운맛과 향이 강하며, 저장성이 우수합니다. 난지형 마늘은 한지형보다 통은 크지만 알은 10개~12개로 개수가 많아 알의 크기가 작습니다. 매운맛이 비교적 약하고 가격이 저렴한 편입니다. 크기가 일정하지 않아 장아찌나 식당의 생마늘로 소비가 많이 된다고 합니다. 

 

 

마늘 고르는 법은 통마늘의 경우 껍질이 얇고 잘 마른 것이 좋다고 합니다. 손으로 들었을 때 묵직하며 쪽 사이의 골이 분명한 것으로 추천드립니다. 깐 마늘은 연노란빛을 띠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통통하고 흠집이 없으며 끝부분이 뾰족한 것으로 고르시기 바랍니다. 마늘 보관법은 상한 것은 버리고 흠집이 있다면 칼로 도려낸 후 먼저 사용하시면 됩니다. 마늘은 수분이 있으면 상할 수 있으므로 세척하지 않은 상태로 보관하시면 됩니다. 물기가 있다면 키친타월로 제거해 주셔야 합니다.

 

 

냉장보관은 먼저 밀폐용기에 밀가루를 깔아줍니다. 위에 키친 티올을 얹고 마늘과 키친타월을 반복하여 겹겹이 쌓아줍니다. 마지막으로 키친타월을 덮은 후 뚜껑을 닫아 보관하시면 됩니다. 보관 중 키친타월이 젖어 보인다면 교체해 주시기 바랍니다.  곰팡이가 핀 마늘, 먹어도 될지 궁금한데요, 곰팡이는 설사와 복통, 심하게는 간암을 유발하는 독성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한 알에 곰팡이가 피었더라도 곰팡이 포자가 전체에 퍼졌을 수도 있습니다. 곰팡이 독소는 가열해도 파괴되지 않으므로 모두 버려주시기 바랍니다.

 

마늘보관법

마늘이 녹색으로 변했는데 먹어도 될까요? 너무 낮은 온도로 보관하면 효소 작용에 의해 녹색으로 변하는 녹변 현상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인체에는 무해하니 안심하고 섭취하셔도 됩니다. 마늘이 많다면 갈거나 다진 후에 냉동 보관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주의하실 점은 다진 마늘은 냉장보관하면 마늘 자체의 호흡열로 영양분이 휘발되므로 꼭 냉동보관하셔야 한답니다. 얼음틀에 얼려 보관하면 조리할 때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퍼백에 넣고 칼등으로 바둑판 모양을 내어 냉동해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다진 마늘을 오래 보관하면 갈변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진 양파와 섞어서 보관하면 양파의 아황산염이 마늘의 갈변 현상을 막아줍니다. 마늘 고유의 맛과 향이 변할 수도 있으니 양파는 소량만 넣어두시기 바랍니다. (마늘 9 : 양파 1) 마늘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마늘 꼭지는 쓴맛이 강하며 이물질이 있을 수 있습니다. 섭취하시기 전에 꼭 제거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늘을 자르거나 으깨면 세포가 파괴되면서 마늘 속 효소가 몸에 좋은 성분으로 변한다고 합니다. 용도에 맞게 손질하신 후 5분에서 10분 뒤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손질 후 그대로 두면 활성성분항암성분이 더 생긴다고 합니다.)

 

 

마늘에 열을 가하거나 숙성시키면 아리고 매운맛을 내는 알리신 성분이 사라집니다. 하지만 단맛이 강해지고 S-알리시스테인이라는 항산화 물질이 증가합니다. 국립 농업과학원 농식품 자원 연구부에 의하면 끓는 물에 삶았을 때 항산화 물질이 가장 높았다고 합니다. 그럼 싹이 난 마늘 먹어도 될까요? 마늘은 발아하는 과정에서 각종 영양소가 배가됩니다. 또한 마늘 싹은 알맹이보다 철분과 칼슘이 8배나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농촌진흥청에 의하면 마늘 싹은 뇌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햇빛에서 난 마늘 싹은 식중독을 유발할 수 있으니 통풍이 잘 되고 서늘한 곳에서 자란 것만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비트, 어떤 게 좋은 건가! (레드비트, 고르는법, 먹는법, 보관법, 찌는법, 비트 피클, ABC주스, 즙, 칼로리, 효능, 비트가루)

 

비트, 어떤 게 좋은 건가! (레드비트, 고르는법, 먹는법, 보관법, 찌는법, 비트 피클, ABC주스, 즙,

오늘은 아삭한 비트의 고르는 법, 맛있게 먹는 법, 보관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표면에 흠집이 없고 만졌을 때 껍질이 단단한 것이 좋습니다. 비트의 형태는 다양하지만 영양 성분은 모두 같으니

hightechlowtech85.tistory.com

들기름, 어떤 게 좋은 건가! (고르는 법, 보관법, 효능, 먹는 법, 발암물질, 참기름, 벤조피렌, 기준치, 저온압착, 냉압착, 발연점, 알파리놀렌산, DHA)

 

들기름, 어떤 게 좋은 건가! (고르는 법, 보관법, 효능, 먹는 법, 발암물질, 참기름, 벤조피렌, 기

오늘은 들기름 고르는 법, 보관법, 몰랐던 사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해산물의 비린내 제거에 매우 효과적이며 나물요리에도 잘 어울리는 특징이 있습니다. 특히 도라지를 볶을 때 사용하

hightechlowtech85.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