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인의 탈출> 15화 재밌게 보셨나요? 확실히 김순옥의 스피드 한 스토리 전개는 알아줘야 할 것 같은데요. 15화에 벌써 민도혁, 한모네, 그리고 금라희까지 매튜리가 케이라는 걸 알아버렸습니다. 극 중에서 5년 간, 또 드라마 회차에서 12회 차까지 모두에게 철저히 숨겼던 매튜리이지만 시즌 1의 종영이 다가오자 그간의 철저함은 온데간데없이 사라지고 뭔가 급하게 어떤 결말로 가기 위해 서두른다는 느낌이 강하게 들었는데요.
결국 지금까지 드러난 일들을 놓고 생각해 보자면 시즌 1 스토리의 발단이었던 방다미, 그리고 이 스토리의 클라이맥스인 케이를 비교하면 한 아이는 친부모가 아닌 양부모 밑에서 자랐지만 오히려 친부모보다 더 지극한 사랑을 받았고 심지어 억울하게 죽은 자신에 대한 복수를 양아버지인 이휘소가 해주려고 하는 모습이었죠.
하지만 게이는 친아들이 아니라는 이유로 양부모에게 버려지면서 결국 자신이 그런 양부모를 상대로 살인뿐만 아니라 모든 걸 파괴해 버릴 복수를 자행하려 하죠. 이렇게 비슷한 상황에서도 누군가는 핏줄을 뛰어넘는 부성애와 인간애까지 보이지만 누군가는 그 핏줄이라는 좁은 굴레에 갇혀서 괴물을 만들어 낸다는 걸 극명한 대비로 보여주고 싶었던 것 같은데요.
그러나 그런 의도와는 다르게 시청자의 공감과 호응을 얻어내지 못하는 이유가 이게 사실 가짜 뉴스에 희생당한 불쌍한 여자인 방다미에 대한 복수극이고 그 복수를 친아버지도 아닌 양아버지가 딸에 대한 지극한 마음으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 복수의 정당성을 부여했었잖아요? 그러니 악랄한 7인을 섬에 가두고 살인을 지시하고 뭘 해도 "그래.. 좀 과하긴 해도 자식 잃은 부모의 심장이 어떻겠어." 하며 어느 정도 이해를 했었던 거잖아요.
그런데 12화부터 그런 매튜리가 케이라고 밝혀지면서 그의 진짜 타깃이 방다미가 아니라 민도혁이였고 그 잔인한 복수극의 이유가 친아들이 아니라서 철저하게 외면당하다가 괴물이 되어 버렸기 때문이라는 건데, 이게 사실 그 서사가 풍부하지 못하고 케이라는 캐릭터가 시청자들을 납득시키지 못하니까 그 잔인한 복수가 시청자로 하여금 찌질한 복수로 느껴지게 만든 게 아닐까 싶더라고요.
그러면서 오늘 자신의 어머니와 동생을 죽게 만든 민도혁, 자신의 딸을 죽이려는 케이에게 앙심을 품게 된 한모네, 그리고 노팽이가 죽자 역시 케이에게 원한을 가지게 된 양진모까지 케이의 존재를 급하게 모두 알아차린 것뿐만 아니라 이렇듯 그를 처단해야 할 원수로 만들었다는 것이 왠지 이제 그런 공감을 못 받던 케이의 서사가 시즌 1의 결말에서 한 번에 결말을 맺으려는 건가 하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원래 시즌 1은 케이가 성찬을 먹고 시즌 2에선 강기탁과 이휘소가 합심해 그를 상대하는 이야기로 가는 것 같았는데 15회 차의 흐름을 보니까 심 회장 죽이고 성찬을 먹으려는 케이의 시도를 민도혁, 양진모, 한모네의 연합이 무력화시키고 결국 케이마저 죽이는 그림으로, 그래서 케이의 서사가 한 번에 정리될 것 같은데, 그렇게 되면 현재 매튜리의 얼굴을 한 엄기준 배우가 퇴장을 해야 하잖아요?
드라마의 주연인 그가 시즌 1에서 하차할 리가 없으니 케이가 죽더라도 누군가는 메튜리의 얼굴을 가져가야 한다는 말인데 아마도 그게 섬에 갇혀 있는 이휘소가 되지 않을까 하는 추측을 해봅니다. 민도혁, 양진모, 한모네가 없애버린 케이의 빈자리를 이휘소가 매튜리의 얼굴로 성형 수술을 해서 차지하게 되고 이렇듯 다시 진짜 이휘소가 매튜리가 되면서 다미를 위한 복수라는 드라마의 원래 정체성을 찾게 되는 거죠.
현재 이휘소는 감옥에서 탈출했다가 죽어버린 신분이니까 새 신분도 필요한 상황이고 게다가 그의 얼굴이 화상으로 뒤덮여 있으니 성형 수술을 할 명분도 있을 거고요. 그렇게 다시 7인, 아니 민도혁을 제외한 6인들에게 제대로 된 복수를 하는 이휘소 판 매튜리를 연기하는 엄기준 배우의 모습이 나오며 시즌 1과는 완전히 다른 매튜리의 모습과, 또 알고 보니 살아 있었던 다미를 찾아가는 과정 등의 새로운 이야기가 펼쳐질 수도 있겠다는 뇌피셜을 풀어봅니다.
그러나 정말 알 수가 없죠, 김순옥의 마음을요. 시즌 1의 결말에 모두의 예상을 뒤엎는 마지막 한 발의 반전을 남겨 놓았을지. 이제 그 결말까지 단 2회가 남았으니까요. 좀 막장에 억지식 스토리 전개가 많긴 해도 이왕 여기까지 온 거 그 마지막은 어떨지 꼭 확인해 보고 싶더라고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