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우파 2'의 원밀리언 리아킴은 1984년 생으로 본명은 김혜랑입니다. 원밀리언 댄스 스튜디오의 공동 창립자이자 수석 안무가입니다. 개인 유튜브 채널 구독자 수 117만 명을 보유한 세계적인 안무가이자 25년 차 댄서로 주로 코레오그래피를 보여줍니다.
스트릿과 안무 둘 다 경험이 많고 자신이 있다고 하는데요. 과거 스트릿 댄서 시절 주 장르는 팝핀과 락킹으로 해당 장르를 추는 여자 댄서가 매우 드물었는데 메일 푸시업 천 개, 암웨이브 천 개를 하고, 연습실 거울이 김이 서릴 정도로 연습하는 굉장한 노력파입니다.
세계 대회에서 팝핀 우승과 락킹 준우승을 함께 받을 정도로 실력자입니다. 여성 댄서로서 유의미한 커리어를 쌓아가며 방송 댄서,, 기획사 트레이너로도 활동할 정도로 실력을 인정받았는데요. 이효리의 팝핀과 안무를 트레이닝 있던 댄서가 바로 리아킴이고 제자로는 소녀시대, CL, 손담비, 카라 한승현 등 어지간한 기획사 연습생들이 다 리아킴을 거쳐갔다고 합니다.
하지만 댄서로서 커리어는 일취월장하고 있었는데 정작 자신의 생계는 바닥인 현실에 슬럼프가 심하게 오고 고시원을 전전하는 열악한 상황에 우울증까지 걸렸다고 하는데요. 그렇게 댄서 생활을 이어가던 중 내 춤의 주인은 내가 되고 싶다는 생각에 안무가로 전업했습니다.
리아킴이 안무 제작을 한 곡은 트와이스 우아하게, TT, 마마무 HIP, 화사 마리아, 선미 24시간이 모자라, 가시나, 등 많은 아티스트의 안무를 제작했습니다. 최근 2022년에는 오은영의 금쪽 상담소에서 성인 ADHD 진단받았다고 밝혔는데요. 성인 ADHD 집중의 어려움, 감정 조절의 어려움, 충동성 등의 증세를 보입니다.
그래서 안무를 외우는 부분에 있어 남들보다 훨씬 오래 걸리고 안무 작업하는 스타일이 빠르지 않다고 합니다. '스트릿 우먼 파이터 2' 3화 K-POP 대진 곡 쟁탈전에서 짧은 시간에 안무를 만들고 외워야 하는 상황이었는데 속도가 느려 혼자서도 계속 노력하고 원밀리언 크루원들도 안무를 다 외운 상태여도 리아킴을 위해 계속 연습을 했는데요.
그런 부분을 알고 미안해하는 리아킴과 리아킴의 부담감을 아는 크루원들의 모습을 보고 응원하는 시청자들이 많았습니다. 리아킴이 점차 자신의 페이스를 찾고 멋있는 댄스를 보여주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원밀리언의 리아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