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복지/복지정책이야기

정부가 지원해주는 풍수해 보험, 모르면 나만 손해!

by Blue Bloods 2020. 9. 11.

 

정부가 지원해주는 풍수해 보험, 모르면 나만 손해!

 

 

현재 지구가 지진, 홍수, 호후 등 자연재해와 이상 기후로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최근 갑자기 내린 비로 전국적으로 너무나 큰 피해를 입었습니다.

앞으로 초가을에는 태풍이 오는 시기인데요, 이런 자연재해를 대비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정보가 있습니다.

바로 풍수해 보험인데요, 정부에서 이런 자연재해로 인한 피해를 보상해 주는 보험으로, 풍수해 보험에 가입하면 정부가 최대 92%의 보험료를 지원해 주는 제도입니다.

만약 홍수나 태풍, 해일, 대설, 강풍, 풍랑, 지진 등으로 피해를 입으신다면 최대 90%까지 보장을 해준다고 합니다.

 

화재보험과 비슷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화재보험은 가입자가 모든 금액을 지불해야 하지만 풍수해 보험은 자연재해이기 때문에 국가에서 보험료를 보조해 줍니다.

 

그럼 왜 국가에서 보험료를 지원해 줄까요? 

보통 자연재해를 겪으면 국가에서 재난 지원금을 지원해 주지만 국가에서 주는 재난 지원금은 피해액에 비해서 매우 적다고 합니다. 

그렇게 때문에 자연재해를 대비해 풍수해 보험에 가입하는 것을 국가가 권하고 있는 것입니다.

비록 민간 보험사를 통해 판매를 하고 있지만 보험 사업 전반에 대해서는 행정안전부가 관장한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재난 지원금은 면적에 관계없이 최소 복구비용만 정액 지급하는 반면, 풍수해 보험은 면적에 따라 보상을 해주기 때문에 금액도 커진다고 합니다.

재난 지원금의 경우, 집이 완전히 파손되면 1,300만 원, 반파가 되면 650만 원, 면적의 4분의 1만 파손되는 소파인 경우 100만 원까지만 지원한다고 합니다.

반면 풍수해 보험은 기준면적 80제곱미터 풍수해 보험 90% 보장형 기준으로 가입했을 때, 완전히 파손되면 7,200만 원, 반파가 되면 3,600만 원, 소파인 경우 1,800만 원, 침수가 되면 535만 원이 지급됩니다.

그리고 풍수해 보험에 가입하시더라도 재난 지원금과 중복으로 둘 다 받으실 수 있다고 합니다.

 

가입대상은 소상공인, 아파트를 포함한 공동주택과 단독주택, 영업용 온실을 소유한 모든 분들입니다.

소상공인은 상가. 공장 건물 시설 및 집기, 비품, 기계 재고 자산을 모두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보험료는 정부와 지자체가 52.5%에서 92%까지 지원을 하고요, 지방자치 단체별로 지원 비율이 다르다고 합니다.

 

위의 표를 보시면 이해가 되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예를 들어 상가 소유자의 경우 1억 원 보장 기준으로 연간 보험료를 11만 7,000원을 내게 되는데, 여기서 75,300원을 정부가 지원하게 되므로 결과적으로 52,200원만 내면 되는 것입니다.

즉 52,200원을 내고 자연재해로 피해를 입을 경우 1억 원의 보험금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주택의 경우는 면적을 기준으로 보장해줍니다.

80제곱미터, 평수로는 24.2평 정도 되는 면적이면 7,200만 원의 보장을 받을 수가 있고요, 연간 보험료는 61,200원이지만 정부가 지원을 해주기 때문에 본인부담금 29,100원만 지불하면 보험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온실 또한 정부 지원을 받아 보험 가입이 가능합니다.

 

경북 포항시에서 지진에 의한 주택 파손이 발생했는데, 약 2억 5천7백만 원의 보험금을 받았다고 합니다.

이 분의 경우 정부로부터 423,160원을 지원받았고 본인부담금은 약 19만 원을 냈다고 합니다.

19만 원을 내고 2억 5천7백만 원의 보험금을 받은 것입니다.

 

그리고 경북 영덕군에서는 태풍 '미탁'에 의해 건물이 파손되었는데, 이분의 경우도 보험금으로 1억 3천만 원을 지급받았다고 합니다. 정부로부터 약 23만 3천 원을 지원받았고, 본인부담금은 22만 9,000원이었다고 합니다.

 

이렇게 다양한 분들이 정부가 지원하는 풍수해 보험의 혜택을 보고 있습니다.

요즘엔 특정지역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자연재해가 발생하므로 이런 풍수해 보험에 부담 없이 가입해 두시면 큰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보험은 1년에서 3년 동안 가입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가입방법은 세 가지입니다.

전국 지자체의 재난 관리부서(본인이 거주하시는 지역의 시군구 재난관리부서), 주민자치센터, 그리고 민간 보험사에서 가입할 수 있습니다.

민간 보험사로는 KB손해보험, NH농협 손해보험이 있습니다.

전화로 문의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현재 소상공인의 풍수해 보험 가입률은 매우 저조하다고 합니다.

국가에서 많은 지원을 하고 있으니, 자연재해가 우려되는 지역에 거주하시는 분들은 풍수해 보험 가입을 생각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