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복지/공무원이야기

2022 사회복지직 공무원이란? 사회복지직 공무원이 하는 일! (2022 사회복지직 시험과목, 응시자격, 시험일정, 경쟁률)

by Blue Bloods 2021. 6. 24.

 

 

사회복지직 공무원이란? 사회복지직 공무원이 하는 일!

썸네일

사회복지란 모든 국민의 생활 향상과 사회 보장을 위한 서비스를 총칭하는 말로써 소득,  건강, 주택, 교육, 고용, 문화를 포함한 생활의 다양한 측면에서 비복지를 해결하고 인간다운 삶의 질을 확보하기 위한 사회 서비스들을 뜻하는 말입니다. 이러한 사회복지의  중요성은 대한민국 헌법에도 명시되어 있는데요,  이렇게 중요한 사회복지인만큼 복지 분야 역시도 굉장히 광범위하고 또 다양합니다. 아동복지, 노인 복지, 장애인 복지, 여성 복지, 청소년 복지 등 사회적 약자를 대상으로 하는 분야뿐 아니라 의료 사회사업,학교 사회 복지, 교정 복지, 산업복지, 자원봉사 등 시장 혹은 전문성을 바탕으로 하는 분야도 있죠. 사회복지라는 서비스 자체가 굉장히 광범위하기 때문에 사회복지 공무원의 업무 또한 기본적으로는 사회복지 서비스를 담당하는 역할을 하고 하지만 소속에 따라 세부 업무가 굉장히 다양합니다. 예를 들어 복지 정책을 수립하는 업무를 하기도 하고 대상자를 찾아가는 복지 서비스 업무를 하기도 합니다. 사회복지직에 관한 궁금한 내용들 Q&A로 알아보겠습니다.

 

 

[질문 1] 사회복지직 수험생들은 일반행정직처럼 국가직, 지방직, 시험을 두 번 치를 수 있을까요? 정답은 'no'입니다. 사회 복지직은 지방자치, 지역사회 복지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 직렬이기 있기에 국가직 단위로는 채용하지 않고 지방직에서만 선발하고 있습니다. 

[질문 2] 사회복지직 시험은 누구나 응시할 수 있나요? 정답은 'no'입니다.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기본 응시 요건으로 하고 있어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사회복지직 시험을 응시할 수 없습니다

[질문 3] 사회복지직 시험은 7급, 9급 모두 선발하나요? 정답은 'no'입니다. 사회복지직은 현재 실질적으로 9급만 선발하고 있습니다

[질문 4] 사회복지직 공무원은 꼭 사회복지과를 졸업한 사람만 응시가 가능한가요? 정답은 'no'입니다.  일반적으로는 사회복지학과에서 전공을 이수하고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한 후 시험을 준비하게 되는데요, 꼭 사회복지학과를 졸업하지 않았더라도 학점 은행제 등을 통해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하여 사회복지직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질문 5] 사회복지직 공무원은 민원이 많은가요? 정답은 'yes'입니다. 사회복지직 업무 특성상 복지 대상자들을 캐어 관리하는 업무를 주로 하기 때문에 다른 직렬에 비해 상대적으로 민원이 많을 수는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직업적인 소명 의식과 사회 복지에 대한 진정성 있는 마음가짐이 꼭 필요한 직렬입니다.

 

 

최근 3년간의 사회복지직 합격 데이터는 어떤지 한번 확인해 보겠습니다.  먼저 서울시에서 자체적으로 모집하는 사회복지직 시험의 경우 수험생들이 몰려 경쟁률이 상대적으로 높지만 전국 통합으로 응시하는 시험의 경우 응시 인원이 분산되어 낮은 경쟁률을 기록하고 있어 일반 행정직 등 다른 직렬에 비해 경쟁률이 현저히 낮은 것이 특징입니다. 서울시 다음으로 많은 선발 인원을 뽑는 경기도 사회복지직 역시 경쟁률이 평균 13대 1을 기록하는 데다 응시율에 따른 실질 경쟁률을 반영하면  3년간 한 자릿수 경쟁률을 기록할 정도로 경쟁률이 굉장히 낮은 편입니다. 

 

사회복지직이 다른 직렬에 비해 유독 경쟁률이 낮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아마도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는 수험생 대비 선발 인원이 계속적으로 늘어나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2022년까지 사회복지직 공무원을 대거 확충하겠다는 정부 방침과 맞물려 앞으로도 사회복지직 경쟁률은 계속 낮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사회복지직 시험과목은 2022년부터는 국어, 한국사, 영어, 사회복지학 개론, 행정법 총론 등 5과목입니다. 기존에는 선택과목 등으로 구분이 되어 있었지만 기존의 과목들은 모두 잊으시고 5과목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경쟁률
2021 사회복지과 경쟁률

시대가 변화할수록 사회복지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요즘,  전문 직렬로서 인정받을 뿐만 아니라 국가 정책의 핵심 중 하나로 각광받고 있는 사회복지 공무원,  2020년 공무원 합격의 꿈 사회복지직 공무원으로 시작하시는 건 어떨까요? 열심히 공부하셔서 꼭 합격하시길 응원합니다. 

 

세무직공무원이란? 세무직 공무원이 하는 일! (국가직 세무직, 지방직 세무직 차이점!)

 

세무직공무원이란? 세무직 공무원이 하는 일! (국가직 세무직, 지방직 세무직 차이점!)

세무직 공무원이란? 세무직 공무원이 하는 일! 여러분은 세금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고 있으신가요? 조세라고도 불리는 세금은 국가를 유지하고 국민 생활의 발전을 위해 국민들의 소득 일부

hightechlowtech85.tistory.com

선거직 공무원이란? 선거직 공무원이 하는 일! (선관위 공무원 시험과목, 합격선, 경쟁률, 시험일정)

 

선거직 공무원이란? 선거직 공무원이 하는 일! (선관위 공무원 시험과목, 합격선, 경쟁률, 시험일

선거관리위원회 공무원이란? 선거관리위원회 공무원이 하는 일! 선거관리위원회 공무원, 무슨 일을 하는 공무원일까요? 민주주의의 꽃이라 불리는 선거 선관위 공무원은 선거와 국민투표의

hightechlowtech85.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