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복지/공무원이야기

세무직공무원이란? 세무직 공무원이 하는 일! (국가직 세무직, 지방직 세무직 차이점!)

by Blue Bloods 2021. 6. 23.
 

세무직 공무원이란? 세무직 공무원이 하는 일!

썸네일

여러분은 세금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고 있으신가요?  조세라고도 불리는 세금은 국가를 유지하고 국민 생활의 발전을 위해 국민들의 소득 일부분을 국가에 납부하는 돈을 말합니다.  이러한 세금은 크게 국세청에서 징수하는 국세와 각 지역 세무서에서 징수하는 지방세가 있고요,  국세와 별도로 관세청 통관 절차에 따라 징수하는 관세가 있습니다.  이러한 세금을 걷는 세무직 공무원은 기획재정부 소속 기관인 국세청과 세무서에 근무하면서 국가 재원을 조달하는 주요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세무직 공무원의 업무는 크게 납세자인 국민이 납세 의무를 제대로 이행할 수 있도록 법령 해석, 세무상담 등의 서비스 업무와 세금 신고, 체납자 강제 징수 등의 조세 업무를 담당하게 됩니다.

 

 

그럼 국가직에 합격한 세무직 공무원과 지방직에 합격한 세무직 공무원의 차이를 알고 계신가요? 국가 세무의 총체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국세청 본청이 있고요,  그 본청 산하에 특별 지방행정기관인 7개의 지방 국세청이 있습니다. 그리고 각 지방 국세청은 일선 지방 세무서를 일정 단위 관할하게 됩니다. 만약 국가직 세무직에 합격한다면 본청과 지방국세청 그리고 일선 세무서에서 근무를 하게 되고요,  지방직 세무직에 합격하게 된다면 각 지역 행정관청에서 세무 관련 업무를 하게 된다는 것인데요, 이 차이도 확실하게 알아가시면 좋겠습니다. 

 

 

이러한 세무직 공무원의 합격 데이터는 어떻게 되어 있을까요?  세무직 공무원의 선발 인원은 행정직군에서 전통적으로 많이 뽑아오던 직렬 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는데요,  과거 한미 FTA 지하 경제의 양성화라는 국정과제 수행을 위해 세무직 공무원의 대거 채용이 있어 왔고요,  그 뒤에도 세무직 공무원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어 세무직 하면 넘사벽 선발 인원이라는 공식이 있을 정도로 지속적으로 많이 뽑아왔던 세무직 공무원 선발 인원, 주춤세임에도 불구하고 9급 국가직에서는 가장 많이 선발되는 직렬입니다. 그리고 경쟁률 역시 채용 인원 대비 갈수록 낮아지고 있는 추세라는 점에서 세무직은 상당히 유리한 직렬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세무직공무원-홍보이미지
세무직 공무원 홍보

세무직 공무원의 경우 전문성이 요구되는 업무의 특성상 회계와 세법,  특히 세법은 알아둬야 하는 과목 중 하나입니다. 실제 9급 세무직 공무원의 경우 면접에서 필수로 세법에 관련한 질문을 받게 되기 때문에 필기시험에서 세법을 선택하지 않았다면 면접 준비 과정에서라도 꼭 세법에 대한 지식을 공부해 두어야 합니다. 최종 합격 후 제주도에 있는 국세 공무원 교육원에 입교하면 세법, 회계 시험 등 연수 시험을 주기적으로 응시하게 되는데요,  이 성적에 따라 초임 발령지가 결정 나기 때문에 연수원 전에 세법, 회계 공부를 해두는 것이 유리하죠.  그러면 발령받고 국세 공무원이 되면 시험이 과연 끝일까요?  모든 국세 공무원은 입직 후에 국세청의 내부 자격시험인 회계 실무,  일반 조사 요원 자격시험에 응시하여 국세 공무원으로서의 기본 소양인 세법, 회계 지식을 검증해야 하는데요,  자격시험을 합격해야 인사상의 불이익이 없기 때문에 발령 이후에도 세법 공부를 꾸준히 해두어야 합니다.

 

 

이렇게만 보면 세무직이 엄청 빡세다고 생각할 수 있을 텐데요,  세무직은 그만큼 공부할 수 있는 여유를 제공하고 노력한 만큼 성과를 냈을 때 가장 보상을 잘 주는 직렬로 유명합니다.  먼저 다른 직렬에  비해 업무 수당 금액이 높아 굉장히 안정적인 월급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요,  전문 교육, 해외 교육의 기회도 많이 열려 있을 뿐만 아니라 세무사 등 관련 자격증을 응시할 때 1차 시험 면제 등 여러 특혜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 대기업이나 경쟁력 있는 일반 기업에서는 세무에 대한 전문성이 갖춰진 인력을 많이 필요로 하기 때문에 공무원 퇴직 후 고연봉의 재취업 등 세무 경영 쪽으로도 제2의 직업을 갖기가 가장 좋은 직열이라는 장점도 있습니다. 2022년 9급 세무직의 시험과목은 국어, 영어, 한국사, 세법개론, 회계학입니다, 그리고 지방직 세무직은 국어, 영어, 한국사, 지방세법, 회계학입니다.   

 

 

흔히 4대 권력 기관 중 하나로 불리는 국세청, 그러한 국세청의 산하기관에서 근무하는 세무직 공무원은 국민적 위상뿐 아니라 전문 인력으로서의 대우도 높은 편인데요,  공정하고 투명한 국세 행정을 구현하고 대한민국이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국가 재원 조달이라는 미션을 완수하고 있는 리스펙 세무직 공무원,   2022년 공무원 합격의 꿈, 세무직 공무원으로 시작하시는 건 어떨까요? 잘 준비하셔서 꼭 합격하시기 바랍니다.

 

선거직 공무원이란? 선거직 공무원이 하는 일! (선관위 공무원 시험과목, 합격선, 경쟁률, 시험일정)

 

선거직 공무원이란? 선거직 공무원이 하는 일! (선관위 공무원 시험과목, 합격선, 경쟁률, 시험일

선거관리위원회 공무원이란? 선거관리위원회 공무원이 하는 일! 선거관리위원회 공무원, 무슨 일을 하는 공무원일까요? 민주주의의 꽃이라 불리는 선거 선관위 공무원은 선거와 국민투표의

hightechlowtech85.tistory.com

교정직 공무원이란? 교정직 공무원이 하는 일! (2022 교정직 시험과목, 시험일정, 경쟁률, 합격선)

 

교정직 공무원이란? 교정직 공무원이 하는 일! (2022 교정직 시험과목, 시험일정, 경쟁률, 합격선)

교정직 공무원이란? 교정직 공무원이 하는 일! 공안직 공무원이란 공공의 안전과 질서를 유지하는 공무원이란 뜻으로 검찰, 경찰, 교정, 보호, 출입국 관리직 등이 공안직 공무원에 해당합니

hightechlowtech85.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