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복지/공무원이야기

선거직 공무원이란? 선거직 공무원이 하는 일! (선관위 공무원 시험과목, 합격선, 경쟁률, 시험일정)

by Blue Bloods 2021. 6. 20.

 

 

선거관리위원회 공무원이란? 선거관리위원회 공무원이 하는 일!

썸네일

선거관리위원회 공무원, 무슨 일을 하는 공무원일까요?  민주주의의 꽃이라 불리는 선거 선관위 공무원은 선거와 국민투표의 공정한 관리 및 정당에 관한 사무를 처리하는 공무원을 말합니다.  말 그대로 선거를 위해 존재하는 공무원인 거죠. 이러한 선거관리위원회는 크게 네 가지 업무로 나뉘어 있는데요, 총무과, 홍보과, 선거과, 지도과가 있습니다. 

 

 

총무과에서는 각 지역 선관위의 한 해 예산을 계획하고 집행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선거 업무와의 직접 관련성은 낮지만 선관위의 전체 업무 사이클을 알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선거철이 되면 tv에서, 라디오에서, 지역 신문에서 투표를 독려하는 광고를 보신 적이 있으실 텐데요, 홍보과에서는 이처럼 선거와 관련된 정책 캠페인을 국민들에게 홍보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선거라는 단어를 떠올리면 가장 먼저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집 앞의 투표소와 투표용지가 생각나지 않으신가요?

 

선거과에서는 우리가 통상적으로 생각하는 선거 업무 투표소를 섭외하고 설치하고 투표용지를 관리하는 등 공정 선거가 될 수 있도록 선거 관리에 대한 총체적인 업무를 담당합니다. 선관위에서 가장 비중이 큰 핵심 업무입니다. 마지막으로 지도과에서는 정당 정치인들이 선거법과 관련한 질의를 하면 선거법을 해석하여 답변하는 업무를 담당하거나 선거 범죄를 예방하기 위한 자문 등을 담당합니다. 선거철이 아닌 시즌에도 계속적으로 진행되는 선관위의 핵심 업무 중 하나입니다.

 

 

공직선거법이란 선거가 민주적인 절차에 의해 공정하게 행해질 수 있도록 돕고 부정 선거를 방지하고자 만들어진 법률인데요, 선관위 공무원이 될 수 있는 선거 행정직 시험을 준비하려면 어떤 과목을 준비해야 할까요? 국어 영어 한국사와 더불어 바로 이 공직선거법과 행정법 총론 등 5개의 필수 과목을 준비해야 합니다. 2022년부터 기존에 있었던 선택과목들을 폐지하고 필수과목 5개 과목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그럼 최근 9급 국가직의 선거 행정직 합격 데이터는 어떤지 한번 확인해 보겠습니다.

 

선관위 합격선은  국가직 9급 기준으로 가장 높은 점수(2019년 기준 416.35점)로 일반 행정직과 더불어 공무원 시험의 톱티어를 자랑하고 있는데요,  공직선거법 필수 과목 등 선관위 직렬만의 시험의 특수성으로 선관위 공무원을 준비하는 수험생 자체가 많지 않고 기존 일반 행정직 수험생들도 선관위로 직렬을 변경하는 케이스가 드물다 보니 경쟁률은 타 직열 대비 가장 낮은 편(2019년 기준 20:1)에 속합니다. 선관위 공무원에 대해 가장 많이 올라오는 질문 중 하나인 '선관위 공무원들은 선거 없을 때 뭐 해요?', '선관위 공무원들은 워라벨이 잘 지켜진다.', 초시생 분들은 선관위 공무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으셨나요?

 

 

과연 선관위 공무원은 선거 때 빼고는 일이 없는 공무원, 워라벨이 잘 지켜지는 공무원이라고만 생각하셨나요? 선관위 공무원은 업무 특성상 일반 행정 공무원에 비해 대민 업무가 적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하지만 정당 정치인 등을 대상으로 하는 법정 사무 업무가 잦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정당에서 요청하는 선거법 질의 업무, 정치인의 선거 자문 등 선거가 없는 때에도 선거법 해석 업무를 항상 진행해야 하고 선거 범죄를 예방하기 위한 캠페인도 지속적으로 해야 합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물론 선거철에 비해 비선거철에는 상대적으로 업무량이 적기에 워라벨이 가능한 직렬 중 하나라는 평가가 있고요, 실제 선관위 공무원들도 비선거철에는 저녁 있는 삶이 가능하다고는 하지만 선거철에는 정말 과로 직원이 실려갈 정도로 일이 굉장히 많다고 합니다. 보통 우리가 생각하기엔 선거철이 길지 않기 때문에 선관위 공무원들도 바짝 바쁘다가 쉬는 공무원이라고 오해할 수 있는데요, 선관위 공무원들은 선거가 있기 몇 달 전부터 선거 준비 과정을 시작하고 법적 절차와 교육 업무 등 선거와 관련한 총체적인 업무를 모두 담당합니다.

 

 

그래서 선거철에 선관위 공무원의 업무량은 상상을 초월한다고 하는데요, 야근 수준이 아니라 집을 며칠간 못 들어가는 일도 비일비재하다고 합니다. 이렇게 보면 선관위 공무원은 업무의 특수성과 더불어 업무량의 기복도 굉장히 큰 편이라 직업에 대한 소명 의식 없이는 굉장히 힘들고, 그만큼 많은 책임감을 요하는 직렬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헌법에 직접 규정된 독립성과 자율성을 보장받는 독립 기관으로서 민주주의를 수호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선거관리위원회, 그리고 국민들의 공정한 목소리를 모으고 공명정대한 선거가 될 수 있도록 오늘도 보이지 않는 곳에서 연구하고 또 노력하는 선관위 공무원, 공무원 합격의 꿈 선관위 공무원으로 시작하시는 건 어떨까요? 선관위 공무원을 꿈꾸시는 모든 수험생 분들 좋은 결과를 응원합니다. 

 

교정직 공무원이란? 교정직 공무원이 하는 일! (2022 교정직 시험과목, 시험일정, 경쟁률, 합격선)

 

교정직 공무원이란? 교정직 공무원이 하는 일! (2022 교정직 시험과목, 시험일정, 경쟁률, 합격선)

교정직 공무원이란? 교정직 공무원이 하는 일! 공안직 공무원이란 공공의 안전과 질서를 유지하는 공무원이란 뜻으로 검찰, 경찰, 교정, 보호, 출입국 관리직 등이 공안직 공무원에 해당합니

hightechlowtech85.tistory.com

공무원시험, 2022년 국가직 7급, 지방직 7급 수험전략! (2021년 7급공무원 과목개편)

 

공무원시험, 2022년 국가직 7급, 지방직 7급 수험전략! (2021년 7급공무원 과목개편)

2021년 7급 공무원 과목 개편에 따른 전략! 2021년 7급 시험제도가 크게 변경되었습니다. 2022년 7급 시험은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7급 시험제도가 변경되면서 국가직 7급과 지방직 7급이 달라졌

hightechlowtech85.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