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이상엽, 그는 어떻게 배우의 기회를 잡았나!
한양대학교 경영학과에 입학했다가 연극영화과로 전과한 뇌색남 배우, 멜로부터 사이코패스 살인마 연기까지 연기 스펙트럼이 넓은 배우, 오늘 알아보는 배우는 바로 <한번 다녀왔습니다>의 남자 주인공 이상엽입니다. 1983년 5월 8일, 키 180cm, 몸무게 70kg, 혈액형 B형인 그는 서울에서 태어나 광명북고등학교를 졸업하고 한양대학교 경영학과에 입학했지만 연극영화과로 전과한 독특한 이력을 갖고 있습니다.
그가 배우의 꿈을 꾸게 된 계기는 전공 과제를 하기 위해 연에 기획사인 싸이더스 홈페이지를 접속했다가 신인배우 선발 오디션 배너를 보고 우연히 응시하여 합격한 것이 계기가 되었다고 하고요, 이후 그는 배우의 길을 걷게 됩니다. 2007년 kbs <행복한 여자>로 데뷔한 그는 이후 5개의 작품에 출연을 하게 되고 바로 군 입대하여 '제102 기갑여단'에서 군 복무를 하게 됩니다. 2011년 전역 후 '마이더스', '미스 리플리', '청담동 살아요'에 조연으로 출연하며 자신의 얼굴을 알리기 시작하여 이후 '장옥정 사랑에 살다'에서 동평군 이항 역으로 본격적인 주목을 받게 됩니다. 그러다 2013년 '사랑해서 남 주나'에서 첫 주연 역을 맡게 되는데요, 보디가드 겸 운전기사 정재민 역을 맡아 국민 훈남이라고 불리며 드라마 시청률 견인에 큰 역할을 하게 되고, 2013년 mbc 연기대상에서 남자 신인상을 수상합니다. 같은 해 중국 '전임 공략'에 출연하며 중화권 한류 스타 대열에 합류하게 됩니다. 주로 반듯하고 착한 이미지를 연기해 왔던 그가 2016년 <시그널>에서 사이코패스 살인마로 출연하며 지금까지 시청자들이 알던 이상엽과는 180도 다른 모습을 보여주는데요, 그가 보여준 섬뜩한 살인마 연기는 시그널에 출연한 악역 중에서도 단연 돋보였으며 '이상엽의 재발견 이란 기사가 쏟아져 나왔습니다.
이후 '당신이 잠든 사이'에서 악역 변호사 이유범 역을 맡으며 2017년 sbs 연기대상에서 우수상을 수상하게 됩니다. 같은 해 '이번 주 아내가 바람을 피웁니다'에서는 자유분방한 라이프를 즐기는 pd 안준영 역을 맡으며 개그 캐릭터를 연기하게 되는데요, 멜로부터 악역 그리고 개그 캐릭터까지 이상엽은 방송가에서 어떤 배역도 120% 소화해내는 연기자로 입지를 굳혀갔습니다. 연기력에 대한 잡음도 없고 좋은 이미지를 차곡차곡 쌓아 나가다가 돌연 이상엽의 부친이 빚투 논란에 휩싸이게 됩니다. 한창 연예계 '빚투' 논란으로 떠들썩하던 시기였기 때문에 수많은 기사들이 나왔지만 빚투와는 전혀 무관한 사업 관련 분쟁이었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오히려 이상엽의 부친이 피해자로 밝혀지면서 논란은 일단락되었습니다. 빚투 논란 당시 네티즌들은 "상엽이 형한테 그러지 마라"라는 반응이 대다수였고, 이상엽이 좋은 이미지를 갖고 있다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준 소동이었습니다.
2019년 '평일 오후 3시의 연인'에서 생물 선생님 윤정우 역을 연기하며 멜로 연기의 진수를 보여 주는데요, 팬들은 이상엽의 눈에서 이미 멜로가 흐른다고 말하며 '멜로 눈깔'이라는 별명을 지어 주었고, 본인도 매우 맘에 드는 별명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그는 그의 동갑내기 배우인 김동욱, 온주완, 그리고 방송인 장성규와 찐절친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특히 배우 온주완과는 같이 여행을 자주 떠날 정도로 상당히 친하다고 합니다. 그는 예능에 출연해서 장혁, 정우성, 이선균의 성대모사를 선보이며 차세대 예능 대세로 떠올랐는데, 특히 그가 보여준 장혁 성대모사는 싱크를 200%를 보여주며 시청자들의 웃음을 자아냈습니다. 나중에 알려진 사실은 장혁이 이 성대모사를 그리 좋아하지는 않는다고 김종국에게 밝혔고 런닝맨에서 김종국이 이 사실을 이상엽에게 전해주며 머쓱해하는 이상엽의 모습이 카메라에 잡히기도 했습니다.
2020년 sbs 드라마 '굿 캐스팅'과 kbs 주말드라마 '한번 다녀왔습니다'가 같은 기간에 다른 요일에 방영되면서 이상엽은 일주일에 네 번이나 드라마에 나오게 되었는데요, 두 작품 모두 동시간대 시청률 1위를 유지하며 대세 배우임을 입증했습니다. '한번 다녀왔습니다'는 시청률 37%를 기록하며 압도적인 시청률 1위를 기록했습니다.
최근 이상엽은 6월 23일부터 방영되는 mbc 수목드라마 '미치지 않고서야'에 출연할 예정입니다. '미치지 않고서야'는 격변하는 직장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몸부림치는 n 년 차 직장인들의 치열한 생존기를 그린 드라마로 정재영, 문소리, 김가은, 안내상 등이 출연합니다. 그리고 6월 25일부터 방영되는 tvn 예능 '식스센스'에 합류하는데요, '식스센스'는 가짜는 오직 하나, 여섯 명의 출연진이 진짜 속에 숨어 있는 진짜보다 더 진짜 같은 가짜를 찾는 예측 불허 육감 현혹 버라이어티 쇼라고 합니다. 유재석, 오나라, 전소민, 제시 등과 함께 출연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상엽은 좋은 인상을 가진 꾸준한 배우인 것 같습니다. 30대 후반, 아직 젊으신데요, 좋은 연기도 많이 보여주시고요, 좋은 짝도 만나시면 좋겠네요. 앞으로 이상엽의 꽃길만 응원하겠습니다.
이상엽
나이 : 1983년 5월 8일
키 : 182cm
몸무게 : 67kg
소속사 : 웅빈이엔에스
학력 : 한양대학교 연극영화과
데뷔 : 2007년 KBS 드라마 '행복한 여자'
수상 : 2020년 APAN Star Awards 연속극 부문 남자 최우수연기상, 2020년 KBS 연기대상 장편드라마 부문 남자 우수상
사이트 : 인스타그램, 인기팬카페
배우 유태오, 한국 대학교에서 합숙을 한 이유! (유태오 나이, 키, 결혼, 국적, 부인, 작곡가, 동화 작가)
배우 박정민, 그가 독립운동가에게 남긴 말! (박정민 나이, 키, 서점, 기적, 밀수, 동주, 강하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