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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잇슈

하이패스 속도위반 과태료, 내야 하나! (하이패스 톨게이트 제한속도 위반, 과태료, 범칙금, 단속)

by Blue Bloods 2021. 12. 3.
 

하이패스 과태료
하이패스 과태료

운전하시는 분들, 정말 많이 헷갈려하는 것들이 있는데요, 고속도로 운전할 때 하이패스 구간에서 속도위반했을 때 범칙금이나 과태료에 대한 걱정들을 많이 하고 계시는데요, 또 최근에는 단차로 하이패스가 아닌 다차로 하이패스가 많이 설치되고 있습니다. 단차로 하이패스는 30km 속도제한을 규정하고 있고요, 다차로 같은 경우에는 본선구간일 경우는 제한속도가 대부분 80km입니다. 즉, 그대로 계속 직진하는 구간에서는 80km를 유지할 수 있도록 속도 제한을 하고 있고, 인터체인지 톨게이트를 진입하는 다차로 톨게이트는 50km로 제한속도를 규정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과거에 있었던 톨게이트는 30km, 현재 계속 설치되고 있는 다차로 톨게이트는 제한속도가 인터체인지는 50km, 본선구간에서는 제한속도를 80km로 정하고 있는데, 만약 여기에서 속도위반을 했다면 범칙금이 나온다, 과태료가 나온다 등 이런 것들에 대한 갑론을박이 많았습니다. 어떤 분들은 "단차로의 기존의 톨게이트 30km에서는 범칙금이나 과태료가 나오지 않지만 본선 구간이나 인터체인지 구간에서는 과태료가 나온다. 카메라가 달려 있기 때문이다."라고 하는데요, 먼저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어느 곳에서도 과태료나 범칙금은 나오지 않습니다.

 

 

단차로 구간에도 카메라가 달려 있고요, 다차로 구간 50km에도 80km에도 카메라는 대부분 있습니다. 그런데 정보 차원에서 이 내용을 수집 하지만 단속으로 이어지지는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원래 내가 진행하던 속도로 그대로 진행해야 되는데요, 만약 여기에서 무리하게 속도를 낮추다가 사고가 날 수 있기 때문에 갑자기 속도를 줄이지 마시고 그대로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실제 규정을 있지만 단 한 번도 단속되지 않은 곳이 하이패스 속도위반인데요, 실제로 단차로 하이패스 구간은 상당히 위험합니다. 왜냐하면 멀리서 일정한 속도 이상으로 달려오다가 갑자기 좁은 구간으로 진입하면서 속도를 급하게 줄이다 보면 사고가 날 수 있는 위험이 훨씬 더 커지기 때문인데요, 실제 하이패스 구간에서 사고가 난 경우도 많습니다.

 

 


다차로 하이패스-단차로 하이패스-비교
다차로 하이패스, 단차로 하이패스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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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기 때문에 하이패스 구간 속도 제한은 있지만 절대 단속하지 않으니까요, 이 내용 반드시 기억하시고, 만약 급하게 톨게이트를 지나가다가 속도를 줄이는 것보다는 속도를 자연스럽게 유지하면서 지나가는 것이 훨씬 안전하게 운행하는 것이니까요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앞으로 다차로 하이패스 구간이 계속 늘어날 텐데요, 단차로 하이패스는 너비가 3m에 불과합니다. 그러니까 상당히 좁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다차로 하이패스 같은 경우에는 자선의 간격이 3.6m로 단차로보다 상대적으로 넓기 때문에 주행 속도 그대로 영업소를 통과하셔도 되고요, 앞으로는 기존의 단차로 구간을 다차로
구간으로 확대하는 사업들이 계속 시행되어 오고 있습니다.

 

 


다차로 구간 확대
다차로 구간 확대

위의 표를 보시면 2018년, 2019년, 2020년, 2021년, 이렇게 많은 곳에서 60개 톨게이트가 다차로 하이패스로 바뀌었거나 바뀌고 있는데요, 내년에도 다차로 하이패스가 많이 늘어날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차로가 되었든, 다차로가 되었든, 속도제한 규정을 있지만 절대 단속하지 않는다는 내용 반드시 기억하셔서 운행하실 때 갑자기 제한 속도에 맞추도록 속도를 줄이다가 안전운전에 실패하는 일이 없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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