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당나귀 EO>
영어제목: EO, 2022
개봉: 2023.10.03
장르: 드라마
국가: 폴란드, 이탈리아, 영국
등급: 15세 이상관람가
러닝타임: 88분
평점: 7.3
수상내역: 94회 미국비평가협회상, 2022
영화 <당나귀 EO> 줄거리
'당나귀 EO' 아마도 태어나는 순간부터 서커스단 소속이었습니다. 공연은 힘들었을지 몰라도 함께 호흡을 맞추는 사람이 많은 사랑을 해주었기에 간간이 행복했을 것도 같습니다. 하지만 동물구조단체의 항의로 인해 서커스단의 동물이 모두 풀려나며 '당나귀 EO'는 의도치 않은 고난의 행군을 하게 됩니다.
영화 <당나귀 EO> 출연배우
예르지 스콜리모브스키Jerzy Skolimowski(감독), 산드라 지말스카 Sandra Drzymalska, 이자벨 위페르 Isabelle Huppert, 로렌조 주르졸로 Lorenzo Zurzolo, 마테우시 코스치우키에비치 Mateusz Kosciukiewicz, 사베리오 파브리 Saverio Fabbri
영화 <당나귀 EO> 예고편
영화 <당나귀 EO> 리뷰, 후기, 감상평
솔직히 "<당나귀 EO>는 이런 영화야."라고 누군가에게 설명하기는 몹시 힘든 영화인 것 같습니다. 주인공 '당나귀 EO'를 의인화하지 않은 상태로, 이 아이의 뜻하지 않은 여정을 그냥 따라가며 보여줄 뿐이기 때문이죠. 주인공이 대사를 할 수 없는 이 영화를 보면서 단박에 이해하기는 좀 어렵더라고요.
뜻하지 않게 서커스단에서 풀려난 '당나귀 EO'는 뜻하지 않게 이곳저곳을 옮겨 다니게 됩니다. 마을 수준이 아닌 나라를 넘나든다지 그러면서 '당나귀 EO'는 여러 사람을 만나게 되는데 이 사람들의 행태가 가관입니다. 서커스단에서 함께 했던 여인처럼 당나귀 EO를 아껴주는 사람도 있었지만, 이유 없이 폭력을 행사하는 나쁜 사람도 있었죠.
그리고 때때로 인간들끼리 막장스러운 상황을 연출하기도 합니다. 단, 그 어떤 상황에서도 영화는 그 이상의 설명은 하지 않습니다. 당나귀 EO는 당연히 인간의 언어를 쓸 수 없기 때문이죠.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아마도 영화 <당나귀 EO>는 지구상에서 소중한 존재는 인간만이 아니라는 너무나 당연한 얘기를 하고 있는 듯합니다.
그런 이유로 영화 속 사람들을 동물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욱 악하게(하지만 이게 본모습일지도...) 그린 것도 같습니다. 당나귀 EO가 겪는 상황을 보면서 "이럴 수가~" 소리를 몇 번이나 했습니다. 마지막까지도 "아이고!" 소리를 낼 수밖에 없었죠. 당나귀 EO의 끝을 명확히 보여주지 않은 것이 희망적이기도 절망적이기도 합니다. 각자 느끼고 반성하라는 의미인 것인지도 모릅니다.
뜻하지 않게 길고도 힘든 여정에 오른 당나귀 EO의 행보를 너무나 사실적으로 담은 영화 <당나귀 EO>입니다. 당나귀 EO를 의인화하지 않은 채 그의 여정을 따라가며 보여주기 때문에 다큐멘터리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동물을 최대한 보호하며 촬영했다는 메시지가 나오긴 했는데, "과연 그랬을까?"라는 의문이 드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