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하반기 시험은 남았지만 상반기 시험은 끝났고 소방 시험은 이제 완전히 종료가 됐는데요. 2024년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을 위해 2024년 경찰·소방 시험의 채용규모, 지원자 규모 등을 예상해 보겠습니다. 어디까지나 예상이기 때문에 실제 결과가 다를 수 있다는 점 미리 말씀드립니다.
<2023 경찰 공무원 시험 리뷰>
올해 경찰 시험의 간략한 리뷰를 먼저 해보면 채용 규모는 작년과 올해 큰 변화는 없었어요. 하지만 지원자 규모는 남경 13%, 여경 신규 %가 감소했습니다. 출제 경향에도 큰 변화가 있었는데요. 작년 경찰 2차 시험이 굉장히 어렵게 나온 반면 올해 상반기에 치러진 1차 시험은 굉장히 쉬운 출제를 보였습니다. 가장 궁금해하시는 2024년 경찰공무원 채용 규모를 예상을 해보겠습니다
<2024 경찰공무원 채용규모>
그에 앞서서 2011년부터 2023년까지의 경찰공무원 채용 인원을 분석해 봤는데요. 경찰공무원을 지금처럼 많이 뽑기 시작한 시점은 2013년부터였습니다. 2013년 박근혜 대통령이 취임하고 공약으로 경찰공무원을 2만 명 충원하겠다고 발표를 했고 실제로 그만큼 인원을 뽑았고요. 다음에 취임한 문재인 대통령도 의경을 폐지하고 그 대신 경찰공무원을 늘리겠다 이렇게 공약을 했습니다.
그래서 2013년부터 2017년까지가 1차 증원, 2018년부터 2022년까지가 2차 증원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1차 증원시기에는 최대 3천 명이 넘는 많은 인원을 선발하기도 했습니다. 2차 증원 때는 조금 덜 뽑았고요. 이번 정부에서는 경찰공무원은 늘리겠다 이런 공약을 하지 않았는데요, 대신에 경찰을 줄이겠다는 발표도 하지 않았어요. 그래서 올해와 비슷한 1700명씩을 선발할 가능성이 크다고 예상이 됩니다.
다만 채용 규모의 한 가지 이슈가 있는데요, 바로 수사 공채 채용입니다. 올해 경찰청에서 수사인력의 부족을 이유로 수사 분야 공채를 이르면 내년부터 시행할 수 있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만약 경찰청에서 수사 인력의 수요가 더 많다고 판단할 경우 예상보다 더 많은 경찰공무원을 선발할 수도 있습니다.
<2024 경찰공무원 지원자 규모>
다음으로 지원자 규모를 예상을 해보겠습니다. 경찰 시험은 다른 시험에 비하면 지원자와 규모 감소 폭이 작았는데요. 그 이유는 시험제도가 개편되면서 경찰 수험생들이 영어와 한국사를 공부하는 부담이 사라졌기 때문입니다. 이전까지 수험생들을 가장 괴롭힌 과목이 영어와 한국사였는데, 2022년부터 영어와 한국사가 검정 시험으로 대체가 됐고 올해 하반기부터는 한국사 검정시험의 유효기간마저도 사라졌습니다.
검정제 도입으로 지원자가 크게 감소하긴 했는데 이것은 영어·한국사 검정제 준비가 부담스러워서 그런 게 아니고요, "공부 충분히 안 했지만 일단 경험 삼아 시험 보자." 하는 수험생들이 빠졌기 때문에 지원자가 감소한 겁니다. 2021년까지는 아무 제약 없이 시험 원서접수를 할 수 있었어요. 그런데 2022년부터는 영어와 한국사 검정제 점수가 필수가 되었기 때문에 당연히 지원자가 줄 수밖에 없는 거죠.
그래서 경찰 시험 지원자 감소를 경쟁자의 감소라고 이렇게 막연하게 볼 수는 없습니다. 한국사 검정시험의 유효기간이 폐지가 됐고 올해 상반기 시험이 쉬운 출제를 보였으며 소방 시험에 채용 인원이 크게 감소한 점 등을 감안하면 경찰 시험의 지원자가 늘어날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리고 2025년부터 경찰 시험의 가장 큰 진입장벽 중 하나인 '자격증 가산점'이 폐지가 되는데요. 이 때문에 2024년부터 가산점 폐지를 노리고 들어온 수험생들이 진입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지원자가 늘 수 있겠죠. 최종적으로 남경 지원자는 20,000명에서 24,000명 사이, 여경 지원자는 10,000명에서 13,000명 사이가 유력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참고로 경찰 시험은 2026년부터 큰 변화를 앞두고 있는데요. 바로 '성별 통합 채용'입니다. '성별 통합 채용'을 위해서 현재의 종목식 체력검사가 순환식 체력 검사로 바뀌는데요. 체력에 대한 부담이 낮아지기 때문에 이를 노리고 지원자가 유입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2023 소방 공무원 시험 리뷰>
그리고 2023년 소방 시험에는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첫 번째로 2017년 하반기부터 시작된 소방청의 2만 명 증원 계획이 2022년을 끝으로 마무리 됐고요. 두 번째로 소방 시험에도 영어와 한국사 과목이 검정제로 대체가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소방 시험의 체력과 면접시험 비중이 강화되고, 필기시험 비중은 약화됐고요, 2023년 소방공무원 공채 선발 인원은 전년도 1947명에서 730명으로 크게 감소했습니다. 공채 남자 분야의 지원자 규모는 전년도 22,613명에서 13,544명으로 40%나 감소했고요. 지원자가 전년의 60% 수준으로 감소했지만 채용 감소폭이 커서 경쟁률은 전년 대비 1.6배 상승했습니다.
소방 공무원 경력 경쟁 채용시험의 지원자는 전년대비 43% 줄면서 공채보다 더 감소폭이 컸는데요. 그 이유는 검정제 도입과 시험 과목 변경 때문입니다. 올해 소방공무원 필기시험 과목 변경 이후 처음 치러지는 시험이기 때문에 전년보다 어려워질 거라는 예상이 많았는데요, 실제로는 무난한 출제를 보였고요, 특히 소방학개론이 쉬운 출제를 보였습니다. 대신에 작년부터 소방공무원 시험의 필수 과목으로 지정된 행정법 총론이 어려운 출제를 보였습니다.
<2024 소방 공무원 채용 규모>
2024년에는 소방공무원을 몇 명을 선발할까요? 소방청이 증원 계획을 시작하기 전이었던 2016년에 소방공무원 공채 선발 인원이 1270명이었는데요, 내년에는 이만큼은 아니더라도 올해처럼 700명 대에 불과한 인원을 선발할 가능성은 크게 높지 않다고 생각을 합니다. 관건은 퇴직자 규모인데요, 소방공무원 퇴직자가 많을 경우 1000명 이상으로 예상이 되고 그것보다 적을 경우에는 700명에서 800명 사이가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2024 소방 공무원 지원자 규모>
앞서 경찰 시험과 마찬가지로 올해 소방시험의 지원자가 감소한 것도 허수의 이탈이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작년까지는 누구나 원서를 접수할 수 있었지만 올해부터는 공채와 경채 모두 검정제의 기준점수를 넘겨야 지원을 할 수 있게 바뀌었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영어와 한국사 검정제 도입으로 실제로 공부해야 될 과목은 세 과목으로 줄었고, 공채 같은 경우에는 소방학개론과 소방관계법규가 과목 연관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다른 시험에 비해서는 공부부담이 덜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그래서 제도 변경 2년 차부터는 지원자 규모가 늘어날 수도 있다고 예상을 합니다.
다만 올해의 채용규모 감소 폭이 워낙 커서 작년보다 지원자가 조금 감소하거나 비슷한 수준에서 유지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소방시험은 또 다른 제도개편을 앞두고 있는데요. 원래 내년부터 체력 시점이 바뀐다는 얘기가 있었거든요. 근데 아직까지 논의가 안 된 걸로 봐서는 체력 시험 개편 논의는 지금 없던 얘기가 된 것 같습니다. 그리고 경채에서 가장 많은 인원이 지원하는 9급 경채의 지원자격에 대한 수정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어요. 이게 어떻게 결정되냐 따라서 경채 9급 분야의 지원자 규모도 크게 달라질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정리하면 소방 시험은 채용 규모와 지원자 규모 모두 큰 변화를 보일 가능성은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3, 2024, 국가직 공무원 면접시험, 변경! 어떻게 바뀌나! (개편, 평정요소, 기출문제, 평가항목,
공무원 면접시험이 변경됩니다. 아니 당장 국가직 면접시험이 6월인데 면접시험이 바뀐다고요?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올해까지는 현재의 면접시험 평가 방식이 그대로 유지되고요, 내년부터
hightechlowtech85.tistory.com
2023, 공무원 시험, 자격증이 꼭 필요한 직렬! (9급 공무원, 7급 공무원, 자격증 가산점, 국가직 9급,
가산점을 반드시 따야 하는 직렬 '톱 5'를 알아보겠습니다. 합격자 중 자격증 가산점자 비율과 합격선으로 순위를 매겨봤습니다. 5위는 일반 토목직입니다. 일반 토목직은 기술직 중에서 가장 많
hightechlowtech85.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