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미크론 확진자가 7만 명을 돌파하면서 많은 분들이 두려움에 떨고 있습니다. 현재 재유행을 주도하는 BA5는 전염성이 강하고 면역 회피 능력도 뛰어나 기존에 갖고 있어 면역을 무력화해 감염되었던 분들도 재감염될 수 있기 때문인데요, 또한 올해 초 유행했던 오미크론 증상과는 또 다르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오미크론 BA5의 증상은 어떻게 나타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오미크론 확산세가 예상보다 빠르게 급증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환자가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나도 모르게 오미크론 감염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게 문제인데요. 올해 초에 감염되었던 분들이 늘 하는 말이 있었습니다. "대체 어디서 감염되었는지 모르겠다. 나는 주부인데 쓰레기 버리러 왔다 갔다 했는데 감염됐다." 등 확진자가 쏟아지는 가운데 나도 모르게 감염된 분들이 참 많았습니다. 이번 BA5도 예외는 아닙니다. 전문가들은 8월 중순에 하루 10만 명에서 20만 명 확진자를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확진자가 나날이 늘어가는 원인을 BA5 변이 바이러스 확산, 면역 효과 감소, 여름철 이동량 증가와 실내 감염 등으로 보고 있는데요, 여기서 주목할 것은 역시 BA5 변이 바이러스입니다. BA5는 올해 초 대규모 유행을 주도했던 오미크론보다 전파력도 빠르고 면역 회피 능력 또한 매우 뛰어나다고 합니다. 다시 말해 올해 초 오미크론에 감염되었던 분들과 백신 접종을 완료한 분들도 쉽게 재감염될 수 있다는 이야기인데요. 올해 초에 유행했던 오크론 전파력은 마스크를 쓴 채 오미크론 확진자와 잠깐 접촉했는데 감염이 될 정도였습니다. 그래서 오미크론은 스쳐도 감염된다는 말이 있었는데요.
그렇다면 BA5는 대체 전파력이 얼마나 강한 것일까요? 영국 보건청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BA2 알려진 스텔스 오미크론이 BA1 원조 오미크론보다 감염력이 약 30% 강한데, 이 스텔스 오미크론보다 감염력이 약 35% 강한 게 BA5라고 합니다. 이러한 BA5의 엄청난 감염력과 전파력을 보고 미국 연구소의 한 교수는 '우리가 본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 중 최악의 버전'이라고 평가하기도 했는데요. 올해 초에 대규모 유행을 일으켰던 오미크론 변이보다 더 강력하고 무서운 놈이 나타난 것입니다. 현재 미국에서는 BA5가 이미 우세종이 됐고, 우리나라 또한 BA5가 급속히 전파되고 있어 우세종화 될 예정인데요,
그래서 무엇보다 BA5에 특징적인 증상을 알고 있는 게 중요합니다. BA5 증상을 알기 전 먼저 올해 초 주도했던 오미크론의 특징적인 증상들을 알아야 합니다. 오미크론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발열 , 식욕부진, 고열, 인후통, 식은땀, 어지럼증, 가래, 기침, 피로감 등 감염자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다양한 증상이 동시다발적으로 나타납니다. 한편 BA5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발열, 식욕부진, 고열, 심한 인후통, 식은땀, 어지럼증, 가래, 기침, 심한 피로감, 심한 코막힘 등 언뜻 보면 오미크론 증상과 매우 유사합니다.
그런데 기존 오미크론 증상과 차이점은 더 심한 인후통과 피로감, 코막힘이 나타나고, 미각 후각 상실 증상은 다른 코로나에 비해 덜하다고 합니다. 특히 인후통 증상은 고령층보다 젊은 층이 더욱 뚜렷하게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오미크론에 감염되었던 분들은 아시겠지만 오미크론 또한 심한 인후통으로 고생하는데 BA5는 이것보다 더 강력한 인후통 증상이 나타난다고 하니 정말 충격적입니다. BA5가 전파력이 강하고 면역 회피 능력이 뛰어난 만큼 누구나 감염되기 쉽습니다. 목에 칼칼하고 미열이 나는 등 몸에 이상 증상이 나타났을 때 자가진단키트를 이용해 신속하게 검사하고 감염 여부를 판단하는 게 또다시 필요할 것 같습니다.
주변에 어르신, 임산부, 장애인 등 오미크론에 취약한 분들이 계시다면 더욱더 신경 쓰셔야 합니다. 올해 초 대규모 유행 때 한 번 경험해봤기 때문에 이번에는 더 현명하게 대처 잘하실 거라고 믿습니다. 서울대 감염내과 교수에 따르면 가장 중요한 핵심 방역 전략은 실내 마스크 착용과 손 위생이라고 합니다. BA5가 잠잠해질 때까지 이 두 가지는 꼭 지키시면서 오미크론에 감염되지 않도록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코로나 19, 4차 백신 접종, 맞아야 하나! (4차 접종 대상자, 부작용, 코로나 거리두기, 자가격리, 백신접종 예약, 증상, 생활 지원금, 변이, 재감염, 확진자, 접종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