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하의 본명은 김찬미, 출생 1996년 2월 9일생, 올해 27세입니다. 출생지는 서울특별시, 키는 161cm, 몸무게는 44kg, 혈액형은 B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학력은 글로벌 선진학교(중퇴), 고교 검정고 졸업, 백제예술대학교 실용무용과 졸업 , 세종대학교 미래교육원 무용전공 실용무용과 재학 중이라고 하며, 가족으로는 아버지, 어머니, 남동생이 있다고 합니다. 종교는 개신교라고 하며, 현재 소속사는 MNH엔터테인먼트입니다.
어린 시절 성장 과정
청하는 어린 시절부터 자연스럽게 가수라는 직업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는데, 그 이유는 어머니와 함께 교회에서 성가대 활동과 율동 등을 하고 있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그녀가 유치원에 다닐 때 친척들이 미국 텍사스주 달라스의 포트워스 코펠로 이사하였고, 이모와 이모부랑 미국에서 한 달 동안만 함께 살아보려고 미국에 가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초등학교 2학년까지 미국에서 살다가 다시 한국으로 돌아오게 되었답니다. 그 후 잠시 한국에 머물고 4학년 때 텍사스로 돌아와 2009년 미국에서 중학교 1학년을 마쳤다고 합니다.
그 후 청하는 총 7년간의 미국 텍사스주에서의 공부를 마치고 완전히 한국으로 돌아옵니다. 인생의 대부분을 한국에서 보냈지만, 어린 시절은 미국에서 보냈기 때문에 발음이나 억양은 네이티브 스피커 수준이라고 하네요. 청하는 어렸을 때부터 춤과 노래를 좋아해서 한국에 돌아와서 본격적으로 무용학원에 가서 춤을 배우고 꿈을 키우기 시작했답니다. 이후 YG 공개 오디션 등 많은 오디션을 보게 되었는데요, 결국 JYP 공채 9기 오디션에서 합격해 JYP 연습생 생활을 시작합니다. JYP 오디션 당시 춤으로 3등 인기상을 수상했다고 하네요.
그 후 청하는 소속사 JYP에서 3년간이나 연습생 생활을 계속했지만 회사와 성격이 맞지 않아 퇴사했습니다. 이후로 다른 소속사에 들어가 팀을 만들어 가수 데뷔를 준비했지만, 여기에서도 안타깝게 계획이 제대로 실행되지 못해 데뷔가 무산되고 맙니다. 실망감에 빠진 하는 청하는 지금까지 연습해 온 것이 모두 시간낭비가 되었다고 느껴 우울했다고 하며, "자신이 연예계와 맞지 않는 건가?"라고 생각했다고 합니다.
다행히 강아지를 기르는 동안 마음이 조금씩 치유되어 함께 춤추고 있던 지인들과 함께 백제예술대학의 실용댄스에 입학했습니다. 그러던 중에 친구가 캐나다로 돌아가야 해서 그녀는 이른 아침에 신사동의 가로수길에서 친구를 만나 돌아다니는 동안, 그녀가 알고 있던 팀장을 만나게 되었고, 그 사람을 통해 그녀는 현재의 소속사인 MNH엔터테인먼트의 디렉터를 만나게 됩니다.
당시 20세가 넘었던 청하는 소속사로부터 다시 시작해보자는 제안을 들었고, 결국 MNH엔터에 둥지를 틀고 다시 가수의 꿈을 키우게 됩니다. 몇 개월 후 '프로듀스 101' PD를 만나게 돼 오디션 참가 기회를 얻게 되어 2016년 '프로듀스 101' 시즌1에 출연하게 됩니다. 공개 오디션 초기에는 저조한 순위를 얻어 30위권 밖으로 밀려나 있었지만, 오디션의 회가 진행될수록 훌륭한 댄스와 청하만의 색깔을 보여주면서 최종 4위까지 오르게 되었고, 드디어 2016년 5월 프로젝트 걸그룹 '아이오아이' 멤버로 가수 데뷔를 하게 됩니다.
가수 데뷔
청하는 2016년 그룹 '아이오아이' 미니 1집 'Chrysalis'으로 데뷔를 하였습니다. 포지션은 메인 댄서, 리드보컬을 맡았으며 아이오아이는 노래 '너무너무너무', '소나기' 등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이후 아이오아이는 계약 기간이 만료되면서 2017년 1월에 해체를 하게 되었습니다.
청하는 2016년 그룹 I.O.I의 1st 미니앨범 'Chrysalis'로 데뷔하게 됩니다. 그녀는 메인 댄서 겸 리드 보컬 포지션을 담당하였고, 아이오아이는 '너무너무너무', '소나기' 등의 노래로 큰 사랑을 받게 됩니다. 이후 아이오아이는 2017년 1월에 계약 만료를 계기로 해체하게 됩니다.
아이오아이 해산 후 청하는 2017년 6월 첫 솔로 미니앨범 'Hands on Me'로 솔로 데뷔를 하게 됩니다. 그 이후로 청하는 'Why Don't You Know', '벌써 12시', 'Snapping', 'Bicycle' 등의 노래를 발표했습니다. 여러 장르의 인기곡들이 연달아 히트하면서 성공한 솔로 여가수의 반열에 오르게 됩니다.
한편, 청하는 태어날 때부터 다른 이들보다 심장이 작게 태어나 '벌써 12시'로 활동 할 당시 쓰러진 적이 있었다고 하는데요. 또한 하루 종일 햇볕에서 화보를 찍다가 쓰러지기도 했으며 평소 건강 상태가 좋은 편은 아니라고 합니다. 청하는 가수로서 성공을 거두며 좋은 집과 함께 집안에 있던 빚을 모두 청산하는 효녀의 모습을 보여주었다고 하는데요. 초창기에는 모든 수입들을 어머니가 관리해 주었지만 이제는 직접 돈 관리를 하는 중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청하는 선천적으로 태어날 때부터 심장이 작아 '벌써 12시'로 활동 하던 중 쓰러진 적이 있었다고 합니다. 또한 그는 하루 종일 태양 아래에서 화보 촬영을 하다가 쓰러지는 등 건강 상태가 좋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청하는 가수로 성공을 거두고 멋진 집도 마련하고 가족의 빚을 갚아 주는 등 효녀 노릇을 많이 했다고 합니다. 활동 초기에는 모든 수입은 어머니가 관리해 주셨다고 하는데, 현재는 청하 자신이 직접 돈 관리를 하고 있다고 하네요.
청하는 비교적 낯을 많이 가리고 차분하고 조용한 성격이며, 긴장을 많이 하는 편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일단 춤을 추기 시작하면 눈빛이 달라지면서 걸크러시한 반전 매력을 보여준다고 합니다. 현재 청하에게 남자 친구가 있는지는 확실히 않으며 알려진 바 없습니다.
배우 김성규, <한산: 용의 출현>, 결혼, 나이, 키, 데뷔 전 했던 아르바이트는 그것! (킹덤, 악인전, 범죄도시, 변요한, 기술자들, 항왜 장수, 준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