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정적이면서 이자를 많이 주는 상품을 찾으신다면 이 상품이 딱 좋습니다. 미국이 2 연속 자이언트 스텝으로 기준금리를 인상을 했습니다. 그래서 현재 미국의 기준금리는 2.5%가 됐는데요. 지난달에 이어 이번 달에도 0.75% 금리를 인상시켜서 한국이 현재 기준금리가 2.25%인데요, 오랜만에 한국과 미국의 금리가 역전하게 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래서 8월에도 대한민국 기준금리를 0.25%에서 0.5% 인상시킨다고 발표를 했었는데, 연말까지 지속적으로 금리가 이렇게 올라갈 예정이기 때문에 그에 따라 예적금 금리도 점차 올라갈 것으로 예상이 되는데요. 이러한 금리 인상 기회는 위험성이 있는 투자 자산보다는 안정적인 금융상품, 예를 들어 수시 출금이 가능한 고금리 파킹 통장이나 만기가 짧은 상품으로 재테크하시는 게 좋다고 합니다.
다소 생소할 수 있지만 매력적인 재테크 수단 중에 하나인 고금리 상품인 발행어음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발행어음이란 고객을 수취인으로 하고 회사를 지급인으로 하여 회사가 1년 이내 만기로 정해진 약정 수익률로 발행한 약속어음을 발행어음이라고 합니다. 증권사를 통해서 가입하는 이 발행어음은 현재 한국투자증권, nh투자증권, kb증권, 미래에셋 등 4곳에서 운영을 하고 있고요, 영업점을 방문하시거나 인터넷 뱅킹 등 비대면을 통해서 가입을 하실 수가 있는데요.
쉽게 생각하셔서 예적금과 비슷하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만기가 정해져 있고 해당 만기가 되면 내 원금에다가 약정한 이자를 받는 상품이 발행어음입니다. 고객이 증권사에 돈을 맡기면 증권사가 다양한 자산에다 투자를 하게 되는데요. 이렇게 투자를 함으로써 이익이 발생하게 되고, 고객에게 원금과 약정 수익을 제공하는 상품인데, 발행어음의 장점은 세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로 하루만 맡겨도 약정한 수익률을 받을 수 있다는 거고요. 두 번째로 다양한 만기로 필요 시점에 원금과 약정한 수익률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수시 입출금이 가능한 발행어음도 있고요, 만기가 1개월, 3개월, 6개월, 9개월 그리고 최대 1년인 12개월까지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별도의 복잡한 우대 금리 조건 없이 약정한 수익을 제공받을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 될 수 있고요.
상품 하나를 소개해 드린다면 KB증권에서 현재 판매를 하고 있는 'KB albe(에이블) 발행어음' 상품의 금리를 한번 살펴보면, 우선 cma형과 수시식이 있는데, 이 것은 현재 2.3%를 보이고 있거든요, 그러면 웰컴 저축은행이나 ok 파킹 통장이 현재 3% 금리이다 보니 수시식이나 cma 형은 조금 매력이 좀 떨어질 수가 있는데요. 이 두 가지의 차이점은 cma는 자동으로 발행어음을 매수를 해주고요, 수시식은 고객이 직접 발행어음을 매수해야 된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어쨌든 금리는 2.3%로 동일하네요.
그다음, 약정식과 적립식이 있는데요, 약정식은 일종의 예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런데 6개월 만기는 3.95%, 9개월은 4.05%, 1년은 4.15%를 보이고 있습니다. 한국투자증권이나 nh투자증권도 살펴보면 해당 만기의 수익률이 동일합니다. 적금처럼 발행어음을 적립식으로도 가입할 수 있는데요. 1년 만기 기준으로 4% 금리를 보이고 있고요, 최대 월 납입할 수 있는 금액이 1천만 원까지 적립을 할 수가 있습니다.
한도가 높다는 게 큰 장점이 될 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한국투자증권의 발행어음을 보니 퍼스트 발행어음 적립식은 현재 4.5%를 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적립식으로 적금처럼 가입을 하실 분들, 금액을 크게 하실 분들은 특판 적금도 물론 좋지만 한국투자증권의 퍼스트 발행어음 상품 4.5%짜리도 가입해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발행어음을 가입하기 위해서는 증권사의 종합 계좌를 개설을 하시면 됩니다.
종합 계좌를 개설하시고 발행어음 매수를 하시면 되는데, 처음 진행하시는 분들은 가능하시다면 근처에 가까이에 있는 증권사 영업점을 방문하셔서 직접 직원분께 설명도 들어보시고 발행어음을 매수하시는 걸 추천드리고요, 방문이 힘드신 분들은 인터넷 뱅킹과 같은 비대면을 통해서 발행어음을 매수를 하셔도 됩니다. 안정적이면서도 금리를 좀 많이 받을 수 있는 발행어음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요즘 같은 금리 인상기 시기에 딱인 금융 상품이 될 것 같습니다.
고금리 예금, 파킹통장, 연 3%, 하루만 넣어도 나옵니다! (재테크, 예금자 보호, 저축은행, 토스통장. OK읏통장)
댓글